Development-Model
- Waterfall Model
- Prototype Model
- Spiral Model
- Incremental Model
- Evolutionary Model
History of Development-Methodology
1960-1970: Early Years 1970-1985: Project Years 1980-2000: Process Years 1995-: Product Era
1970: 구조적 프로그래밍(High Order Lang) 1975: Waterfall Life cycle Model 1980: Top-down 구조적 분석/설계 1970-1985: 구조적 방법론(예측)
1985: 정보공학 1990: 4GL 1985-2000: 정보공학 방법론 - ISP: - SOfC, SOC(Seperate Of Concern):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분리
1990: Spiral Life cycle Model 1995: 객체지향 1990-2000: 객체지향 방법론 - Sequence Diagram - 즉 프로세스를 관리하는데에 좋은 방법론
2000: 재사용 2000: MDA, SOA, PL 2015: Agile 1995-: CBD 방법론
MDA(Model Driven Architecture)
응용 분석 영역
기본 설계 모델
상세설계모델
Agile
- XP(eXtreme Programming)
- 피의용단존
- 12가지 핵심훈련
- 계획절차
- 소규모릴리즈: 작은 시스템을 먼저 만들고, 짧은 주기로 업데이트한다
- 상징: 공통적인 이름의 체계를 갖고 공통적인 시스템 서술서를 같가되면, 개발과 의사소통을 돕는다
- 단순설계: 미래를 위해서 설계하지 않는다
- 테스팅: TDD해라
- 리팩토링: 개발하는 동안 내내 설계를 향상시켜라
- 짝 프로그래밍: 개발자 둘이서 프로그래밍하라
- 공동쇼유: 모든 코드는 모든 개발자에게 속해있다
- CI/CD: 매일 여러 번씩 빌드해라(빌드가 실패해도, 이전 빌드로 되돌리면 된다)
- 주당 40시간
- 현장고객 지원
- Coding Standard
- SCRUM
- Product Backlog
- Sprint 단거리 구간 #1, # To-Do, Doing, Done, Issue
- (Daily) (SCRUM) Meeting
- Sprint Review
- Retrospective 회고: 잘한 점, 못한 점, 개선할 점
- Burn-down Chard
PMI, PMBOK(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)
CQD triangle
C: Cost Q: Quality D: Delivery